2010년 2월 22일 월요일

이제 검색도, 정보수집도 실시간으로

실시간 검색이란 개념이 있습니다. 트위터에 올라오는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구글이 SNS에 올라오는 데이터들을 수 분내로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것들이 실시간 검색의 대표적인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엄밀히 이야기하면 실시간은 아니고, ‘거의 실시간’ 검색입니다. 올라오는 족족 바로 바로 검색되는 것은 아니고 검색엔진이 크롤링 한 후 인덱싱해야 검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시간은 있을 수 없겠지요. 기존의 검색 패턴과는 확연히 다른 검색 속도 때문에 실시간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을 뿐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 라이브K라는 서비스도 실시간 검색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관련 주소 : http://www.livek.com

라이브K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기술적인 부분은 모르겠으나, 기존의 검색엔진들이 사용하는 크롤링하여 DB에 저장한 후에 이를 인덱싱하는 과정을 생략하거나,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라이브K에는 실시간 검색 위젯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러닝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블로그에 붙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닝 블로그에도 붙여 놓았습니다.

‘이러닝’ 관련 실시간 검색 : http://www.livek.com/#%EC%9D%B4%EB%9F%AC%EB%8B%9D

아이폰앱도 제공하는 군요. 이슈가 되고 있는 기사나 정보를 보여줄 수도 있고, 자신이 관심 있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도 보여줍니다. 아래는 이러닝이라는 키워드의 실시간 검색 화면입니다. 실시간으로 ‘감시 중’이라는 표식으로 아이콘이 뱅글뱅글 돕니다.

바야흐로 실시간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구글의 RSS 리더인 구글 리더도 pubsubhubub이라는 프로토콜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RSS 피드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대에 이제 검색도 실시간 검색이 점점 활성화 되어가고 있는 듯 합니다.

관련 글 : http://kr.geek2live.org/303

정보의 활용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정보 축적의 양도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정보를 습극하여 활용할 것인지 나름의 전략을 세워놓지 않는다면, 머지 않은 시대에 도태될지도 모릅니다. 예전에는 ‘우리 부장님은 너무 고리타분해…’라고 이야기하던 윗세대의 안타까움이 나에게 언제 닥칠지 모릅니다. 그 전에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하면서 말이죠.

 

 

출처 : http://www.heybears.com/2512777

댓글 없음:

댓글 쓰기